2020년 7월 2일 목요일

중국어 하려면 제대로 하라

-성조연습
飞机        中國       身体       天气        妈妈
페-찌-     쭝궈'      션-티이'   티앙-치이'   마-마

国家        韓國       啤酒      不看         爷爷
궈'찌아-   한'궈'     피'쭈'     뿌'칸`       에'예

.吃       我来       你好      我去          姐姐
워어'찌-   워어'라이'  니-하오'  워어'쿠`   지에'지에

上斑       问题       日本       再见         爸爸
샹`빤-      웬`티'     르뻔`      짜이`찌엔'  빠`빠




-숫자



싼-


-6강

饭了。 나는 밥을 먹었다
워'츠-판`러


饭了吗? 너 밥 먹었니?
니-츠-판`러마

现在几点? 지금 몇 시야?
찌엔`짜이` 지이' 디엔'

现在6点。 지금 6시야.
찌엔`짜이` 류지엔'

现在3点半。 지금 3시 반이야.
찌엔`짜이` 싼-디엔'

今天几月几号? 오늘 몇월 몇일이야?
진티엔- 찌우에 쓰하오`?

今天3月4号 오늘은 3월 4일이야.
찐티엔- 싼-우에 쓰하`오

你在哪儿? 너 어디에 있어?
니-짜이 나아알'?

我在公司 나는 회사에 있어.
워짜이` 꽁-쓰

他在家做工作 그는 집에서 일을 한다
타-짜이`찌아- 쭈어` 꽁-쭈어`

-19강
他卖袜子 그는 양말을 판다
타-마이와`쯔

-41강
我用洗衣洗衣服 나는 세탁기로 옷을 빤다
워어' 요옹' 시이`찌- 시이`후

洗手间在哪儿? 화장실은 어디 입니까?
시이'슈'지엔' 짜이`나얼`

洗好了 다 씼었다
씨'하오'러

洗完了 다 끝냈다
씨'완'러

-문법
1. 我看。 나는 본다. 주어+서술어 (동사)
我看书。나는 책을 본다. 주어 +서술어+목적어
我看完了。나는 책을 다 봤다. 주어+서술어+보어(결과)
你很漂亮 너는 이쁘다. 주어 +형용사. 형용사술어문
今天星期一 오늘은 월요일이다. 주어 + 명사술어문
我身体很好。난 몸이 좋다. 주어+서술어 (주어+서술어)주술술어문

2. 我问老师一个问题 난 선생께 질문을 했다. 간목.직목

3。我的朋友看书。나의 친구는 책을 본다.
수식어 (관형어)+주어/목적어+서술어

4。我们一起看书。우리들은 함께 책을 본다.
주어+수식어 (부사)+서술어

5。我在家看书. 나는 집에서 책을 본다.
주어+전치사구+서술어

6。桌子上有很多书。你在家吗?책상위에는 많은 책이 있다. 너는 집에 있니?
존재사. 방위사

7。我想回国。나는 고국으로 돌아가고 싶다.
조동사 또는 능원동사

8。我去过中国。나는 중국에 가 본 적이 있다.
동태조사.

9。快走吧。빨리 가라.
어기조사

10。我看完了。난 다 봤다.
결과보어.

11。你说得很好。我努力地学习。我看你买的书。
너는 말을 참 잘한다. 나는 노력해서 공부한다. 나는 니가 산 책을 본다.
정도보어. 구조조사.

12。弟弟学了一年。동생이 1년동안 공부했다.
시간보어.

13。老师进来了。선생님이 들어왔다.
방향보어

14。我去商店买东西。나는 상점에 가서 물건을 산다.
연동문. 주어+서술어+목적어(=다음 동사의 주어)+동사

15。我请你来。나는 니가 오도록 청한다.
겸어문

16。我把作业昨晚了。나는 숙제를 다 했다.
把。被。让。 자문
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